포토샵에서 텍스트를 입력할 때 숫자나 하이픈을 넣고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자동으로 목록이 생성되는
'지극히 일러스트레이터' 스러운 기능이 포토샵에 추가되었습니다. 엔터를 쳤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숫자 다음에 띄어쓰기를 하면 간격이 엄청나게 벌어지고 컨트롤이 마음대로 안되니 불편해서서 저는 아예 기능을 꺼버렸습니다.
특히 텍스트 입력 시 엔터를 치면 자동으로 리스트 형식으로 바뀌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기능이 필요할 때는 유용하지만, 원치 않을 때는 오히려 불편할 수 있죠. 이것을 해제하는 방법을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글머리 일시 해제 방법
블로그들 검색해보니 무슨 '문자 재설정'을 하라 그러는데 다 어디서 똑같이 복붙해왔나...
- 포토샵 실행 후 글머리 기호가 적용된 텍스트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 상단 메뉴에서 창(Window) - 단락(Paragraph) 을 선택합니다. (단락 패널이 보이지 않는다면 Ctrl + Alt + T(Mac: Cmd + Opt + T) 단축키를 눌러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단락] 탭에서 맨 하단 [글머리 기호 및 번호 매기기 (Bullets and Numbering)]에서 클릭된 버튼을 해제 합니다.
- 적용된 글머리 기호가 잘 제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누르자마자 숫자가 사라지며 일반 텍스트 레이어가 되었습니다.
다른 경우에는 글머리를 계속 쓰고 싶다면, 이 방법을 통해 이 레이어만 임시로 해제하면 됩니다.
하지만 내가 이 기능을 잘 안 쓸 것 같다...? 바로 영구 해제 하러 갑니다.
📌 글머리 영구 해제 방법
[환경설정] - [문자] 에서 [입력 중 글머리 기호 및 번호 매기기 목록 자동 감지] 를 체크 해제합니다.
체크 해제하면, 앞으로 새롭게 입력하는 텍스트에도 자동 글머리 기호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편-안😊
자동 글머리 기호 없이 텍스트 작성하기
자동 글머리 기능이 원래대로 돌아왔다면, 이제 텍스트를 자유롭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만약 특정 부분에서만 글머리 기호를 사용하고 싶다면, 수동으로 • 기호를 입력한 후 스페이스바를 눌러 직접 조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하이픈과 글머리 숫자 모두 직접 입력하는 게 습관이라 이 쪽이 더 편한 것 같습니다.
포토샵에서 텍스트를 다룰 때는 예상치 못한 설정 때문에 작업이 꼬일 수 있지만, 위 방법대로 설정을 변경하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번외: 글머리 번호 자동으로 붙인 문단과 아닌 문단의 차이
글머리 기능을 사용한 목차가 확실히 깔끔한 느낌이 있어요, 때에 따라 적절히 사용하는 것도 좋겠네요.
새로운 기능이 계속 생기는 건 반갑기도 하지만, 사실 없던게 갑자기 생기면 좀 당황스럽긴 합니다.
아무래도 예전 것이 익숙해서 원래대로 돌아가려고 하는 사람 습성 때문인가 봅니다.
이런 기능은 평소에는 그냥 꺼두고, 사용할 때만 체크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포토샵에서 자동 글머리 기호 때문에 불편함을 겪지 않겠죠? 😊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 클릭 해주시면 글쓴이가 더욱 힘이 납니다!